포스코이앤씨, 강교량 공사에 '다층 용접 자동화 기술' 적용한다

입력 2023-10-26 14:03   수정 2023-10-26 14:10


포스코이앤씨는 강교량 공사에 적용할 수 있는 ‘다층 용접 자동화 시공 기술’을 개발했다고 26일 밝혔다. 작업 속도가 50% 이상 빨라지고, 인적 사고 예방 효과도 톡톡히 누릴 전망이다.

통상 강교량 공사에서 두꺼운 강판을 용접할 때, 고소나 협소 등 위험한 곳이라도 주요 강재 구조물은 사람이 직접 용접을 해왔다. 사이에 약간의 공간을 두고 용접봉을 녹여 여러 층의 ‘용접비드’를 쌓아 접합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용접비드는 용접봉이 모재에 융착해 생긴 가늘고 긴 띠 모양을 일컫는다.

하지만 포스코이앤씨가 이번에 포스코와 공동 개발한 다층 용접 자동화 시공 기술을 적용하면 전문 용접사가 아니더라도 두꺼운 강판을 다층 용접으로 손쉽게 맞붙이는 게 가능하다. 강판 종류와 두께, 용접 층에 따라 필요 전류와 전압, 용접 속도, 용접 형태를 결정하는 ‘위빙’ 방법 등을 세부 조정하고 데이터베이스화된 최적값에 따라 용접 장치가 자동으로 용적잡업을 하게 된다.

용접사는 용접이 제대로 진행되는지만 체크하면 된다. 또한 이 기술에 쓰이는 용접 장치는 다양한 구조물에서 작업하기 쉽도록 경량화됐다. 장치가 이동하는 레일을 모듈식으로 제작해, 구조물 크기에 맞춰 손쉽게 설치할 수도 있다.

이로 인해 높거나 좁은 공간에서도 품질을 일관성 있게 향상시킬 수 있으며, 작업 속도도 용접사 대비 50% 이상 빨라진다는 게 포스코이앤씨의 설명이다. 용접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적 사고 위험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포스코이앤씨는 올해 개발한 다층 용접 자동화 시공 기술을 지난 9월 영종~청라 연결도로(제3연륙교) 건설공사의 강주탑 제작 공정에 시범 적용해 그 성능을 입증했다. 화태-백야 도로 건설공사 등에서 구조물을 떠받치는 보와 강관말뚝 용접에도 적용할 예정이다. 또한 레이저센서 및 인공지능(AI)를 활용한 자동 트래킹 기술과 용접 카메라 도입 등 로봇 기능을 고도화해 다양한 공사에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포스코이앤씨 관계자는 “자동 용접 기술이 고도화되고 다양한 공사에 적용된다면 건설 업계 패러다임이 전환될 것”이라며 “지속적인 스마트 기술 개발과 공간을 향한 도전으로 세상에 가치를 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인혁 기자 twopeopl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